안녕하세요 라임에이전트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수술비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수술 건수의 증가
수술 건수의 증가가 뜻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병에 잘 걸린다? 국민들이 수입이 늘어서 수술 못했던 사람들이 수술을 한다? 다 틀렸습니다.
과거보다 좋은 검진시스템을 이용하여 빠르게 질병을 찾고 더 살기 위해 적극적으로 수술치료를 받는다는 뜻입니다. 고가의 최신의료기술의 발전으로 빠르게 찾아서 더 큰 질병이 되기 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신의료기술이 발전 할 수록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인 수술비도 수술건수와 비례하여 증가했습니다.
건당 진료비가 높은 수술인 관상동맥 우회술이나 심장 뇌, 심뇌혈관에 관한 수술은 평균 3000만 원 정도의 높은 수술비용이 듭니다.
- 수술의 정의
수술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날카로운 메스로 피부를 째고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모습을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보험회사에서 말하는 수술에서는 의료기구를 사용하여 생체에 절단, 절제등의 조작을 가하는 것과 함께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신평원)로 부터 안정성과 치료효과를 인정받은 최신 수술기법도 포함됩니다.
신평원에서는 갑상선고주파절제술, 감마나이프방사선치료, 맘모톰시술,베나실, 유로리프트 등의 새로운 방식의 수술도 수술로 인정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카테터/내시경을 이용한 경피적 시술도 수술로 포함합니다.
- 생명보험회사와 손해보험회사의 수술비란?
생명보험회사의 수술비는 열거주의입니다. 수술표내용을 정해놓고 해당 수술의 내용으로 수술이 진행되는 경우 보상이 진행되며 수술비 종별로 보험금이 차등지급됩니다.
그리고 손해보험회사의 수술비는 포괄주의(1-5종수술비)+열거주의(N대 수술비)입니다입니다. 보상이 되지 않는 수술을 제외한 수술의 경우 보상이 가능하며 이 경우 부위, 급수에 따라 보험금이 차등 지급됩니다.
수술비의 지급에 관해서는 손해보험이 훨씬 범위가 넓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다빈도 수술질환의 순위가 말하는 것
다빈도 수술의 순위를 통해 한국인이 가장 수술을 많이 하는 질병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왜 대비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표에서와 같이 백내장, 치핵등 상대적으로 가벼워 보이는 질환이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런 가벼운 질환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나도 잠재적인 환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가벼운 수술과 함께 협심증, 급성심근경색증, 악성신생물(암)등 치명적인 수술도 TOP20안에 많이 들어 있어 대비를 하지 않을 수는 없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다빈도 수술을 보고 알 수 있듯 작은 질병이야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큰 수술의 경우는 완치까지 도달하려고 하면 만만하지 않은 수술비용이 든다는 덕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가장 좋은 방법은 대비하는 것뿐입니다.
나의 가족력, 나의 식습관·유전 등을 모두 따져보고 걱정되는 질환이 있다면, 진단비는 부담된다라고 생각하신다면, 꼭 수술비라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